제주토박이가 알려주는 감귤 맛있게 먹는 방법
“감귤을 20% 더 달게 먹는 특별한 방법”
어제는 차를 몰고 시내 외곽으로 나갔다가 안타까운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한창 귤을 수확하고 유통을 해야 할 시기, 농장에서 기분 좋게 땀 흘리는 광경은 사라지고 농장 한쪽에 버려져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감귤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판로가 막힌 비상품 감귤처럼 보였지만 예년 같았으면 상상하기 힘든 광경입니다.
올해 제주감귤이 왜 이렇게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일까요. 가장 먼저 경기침체에 다른 소비부진을 들 수 있고요, 두 번째는 잦은 태풍으로 인해 비를 많이 맞은 감귤이 당도가 현저히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소비부진으로 인해 평년 평균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제주감귤의 평균가격은 5kg 기준 5000원선이라고 합니다. 평년 평균의 8000원대보다 30%가량 낮은 금액입니다. 감귤 농가의 손익분기점인 4800원 언저리라는 것을 감암하면 한해 농사를 망쳤다고 해야 함이 맞는 것 같습니다.
예년에 비해 당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제주 감귤, 안타까운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요, 오늘은 감귤을 보다 달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예전에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 많은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라서 다시 소개합니다.
어릴 적부터 제주도에 살았던 분들은 덜 익고 신맛이 많이 나는 귤을 드셔 보신분이 많을 겁니다. 신맛이 강한 귤을 만났을 때 했던 행동 기억나실 겁니다. 귤을 손바닥에서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고 살짝 누르면서 만져주고 난 뒤 까서 먹으면 신맛은 사라지고, 달달한 맛이 올라오곤 했답니다. 뭐 이 정도면 제주도 사람들만 아는 아주 특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게 당시만 하더라도 그러려니 했었는데,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 것이라네요.
“유난히 신 귤을 더 달게 먹고 싶다면 손으로 주무르고 먹어라.”
감귤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과일이나 야채에는 에틸렌가스라는 것이 생성됩니다. 이 에틸렌 가스는 자연식물 호르몬으로서 부패를 가속화시키는 성분이기도 한데, 상처가 나거나 충격을 받으면 호흡량이 증가하고 과일 표면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에틸렌을 발산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정답이 있는 것입니다. 손에 놓고 주무르면 에틸렌 성분이 분비되기 시작하면서 감귤의 표면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신맛은 사라지고 단맛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유난히 달지도 않고 신맛이 강하다고 느껴지는 감귤이 있다면 손으로 주물러 준 후 까서 드세요. 이렇게 하면 귤의 당도를 20%까지 올려준다고 합니다.
단, 에틸렌 성분은 부패를 가속시키기 때문에 주물러 준 감귤은 보관하지 말고 바로 먹어줘야 합니다.
이쯤에서 감귤에 대한 상식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감귤이 가장 맛있을 때는 언제인가
감귤은 노랗게 익었을 때보다 푸르스름 할 때가 가장 맛이 있습니다. 요즘은 덜한 거 같은데 과거에는 비일비재했었죠.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노란 귤은 수확을 한 뒤 강제 착색 과정을 거치고, 에틸렌가스를 사용해 귤을 강제로 후숙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꼭지부분에 연두 빛이 도는 감귤이 가장 맛있습니다.
2. 하얀 속껍질은 떼어 먹어야 한다?
아닙니다. 귤에 붙은 하얀 속껍질은 건강에 아주 도움을 줍니다. 이 하얀 속껍질에는 펩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펩틴 성분은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3. 감귤을 많이 먹으면 피부가 노래진다?
많이 들어봤던 얘기일겁니다. 손에서부터 느껴지죠. 귤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서 이 성분이 축적되면 착색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피하지방이 쌓이면서 얼굴을 비롯하여 피부 조직에 노랗게 보이는 얇은 부위가 생기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니 개의치 않아도 됩니다.
4. 귤을 먹으면 살찐다?
귤은 비타민C 덩어리입니다. 때문에 감기예방에 좋고 신진대사까지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귤100g에는 약40kcal 정도의 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 귤 한 개의 평균 무게를 200g이라 했을 때 약80kcal 정도 들어 있는 셈입니다. 공기밥에 들어있는 칼로리가 300kcal 라고 하니까, 감귤 4개만 먹어도 공기밥 한 그릇 먹고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많은 셈입니다. 더군다나 감귤은 혈당수치가 높은 과일이어서 많이 먹을수록 살이 찝니다.
유튜브채널에는 제주의 명소를 담은 |
유튜브 방문 & 구독하기 |
페이스북 방문 & 친구맺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