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미국에서 유망한 20대 직종
LinkedIn의 직업 순위 데이터를 통해 Forbes에서 분석하여 소개하는 2017년 미국의 가장 유망한 20대 직종에 대해 알아보자.
선정 기준은 높은 평균 연봉, 일자리의 안정성, 전년 대비 일자리 증가율, 조직 내에서 승진 또는 승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일자리를 기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했으며 그 중 12개가 테크 관련 직종이라고 전했다.
9위에 올라있는 Data Engineer와 16위인 Data Architect는 2017년 가장 유망한 5대 테크 유망 직종에 진입했고, 3위인 Sales Engineer는 1년 전에 비해 3,000여 job opening으로 159% 증가를 보이고 있다.
LinkedIn은 Engineer가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장 구하기 어려운 인재들 이라고 말한다.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12개 테크 직종의 평균연봉: $98,533
▲ Sales Engineer, Scrum Master, Site Reliability Engineers는 1년 전에 비해 직업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3대 직종이며 기술 분야 전문직이다.
▲ 2017년 가장 유망한 5대 테크 직종은 분석(Analysis)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Data Architect, Analytics Manager, Data Engineer가 여기에 속한다.
이를 통하여 기술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동시에 기술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한가지 주목할만 한 부분은 유망한 20대 직종에서 분석과 관련된 직업이 두드러지고 있는 점이다.
Data Engineer, Data Architect, Analytics Manager, Financial Analyst, Business Analyst 등 분석과 관련된 직업은 전문적인 지식과 분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고차원적인 정신 노동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또한 기계, 로봇 등의 기술로 쉽게 대체할 수 없어 향후 미래에도 유망한 직업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뚜렷하게 하고 싶은 것이 없거나, 아직 모르겠다는 학생이 있다면 그리고 수학과목이 그다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학생에게는 한번쯤 검토해 볼만한 직업 군들이 아닐까 싶다. 현재 전공을 고민 하는 대학생이라면 IT, 통계 등의 분야를 전공하여 엔지니어, 분석가 등의 기술 연구직을 목표로 진로 계획을 세워 볼 수도 있겠다.
내 자녀는 두드러지는 문과 성향 학생인데 이런 분야의 일이 가능하겠냐는 질문도 나올 수 있겠지만 사실 통계, 분석은 문과 성향 학생도 충분히 흥미를 가질만하고 해낼 수 있는 분야이고 관리는 이전부터 전형적인 문과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물론 분명하게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 있는 자녀들이라면 걱정할 것도 없이 그 방면으로 나갈수 있도록 후원해주고 지지해 주면 된다. 다만 희망 전공에 대한 어떤 힌트도 생각도 없는 학생이라면 이왕이면 전망 좋은 직업을 탐색해 보고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와 자료로 활용하면 된다.